본문 바로가기
투자에서 꼭 알아야하는 지식

25년 3월 중순, 미국 주식 시장은 큰 폭의 조정 국면인가? (개별 투자자 vs. 지수 ETF 투자자)

by Invest Marathoner 2025. 3. 17.

2025년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미국 주식 시장은 조정 국면에 들어 선 양상입니다. 그런데, 투자자가 느끼는 조정의 폭은 저마다 다른가 봅니다. 어떤 투자자는 마이너스 수익률이 크게 나타나고 있고, 또 어떤 투자자는 딱히(?) 뭐 그런 느낌이 없는 것 같기도 하구요.
 

 
 
최근 주식 시장의 조정 국면이 투자자 마다 그 느낌이 왜 다른 것인지, 더 나아가 나의 투자 성향을 어떻게 파악해야 하는 것인지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개별 주식 투자자

 
먼저 개별 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살펴 보려 합니다. 우리나라 투자자가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테슬라 (TSLA) 의 경우 25년들어 하락 폭이 40%를 넘었습니다. 특히 12월 중순 480불까지 오른 주가는 3월 중순 220불 아래로 거래되기도 하여 하락폭은 50%를 넘기도 하였습니다. 그야말로 폭락(?)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투자자가 두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엔비디아 (NVDA) 의 경우에는 하락 폭이 테슬라에 비해서는 다소 적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5년 연 수익률이 -14% 정도로 나타납니다.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팔란티어 (PLTR) 의 경우에는 2월 중순 최고가에 비하여 많이 떨어졌지만, 25년 수익율 기준으로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개별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경우에는 어떤 주식이냐에 따라 하락 폭이 상당히 크게 나타납니다. 여기에 만약 테슬라 2배 레버리지 상품을 투자하고 있는 경우라면 마이너스 수익률이 훨씬 더 클 것입니다.
 
 

(2) 지수 ETF 투자자

 
개별 주식에 비하여 S&P 500 혹은 Nasdaq 100 지수에 투자하고 있는 경우라면 하락 폭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두 지수 모두 -10% 이내의 폭 입니다. Nasdaq 100 지수에 비하여, S&P 500 지수의 경우에는 하락폭이 더 작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두 지수 모두, 개별주식에 비하여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게 나타납니다. 이 정도 하락은 1년에도 2~3회 정도 나타날 수 있는 그런 조정 국면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S&P 500 지수를 따르는 ETF의 경우, SPY 와 같은 시가총액에 맞게 가중을 주는 ETF 에 비하여 모든 주식을 동일한 비중으로 가중을 주는 RSP 의 경우에는 하락 폭이 -3% 내외로 시가총액 가중 ETF에 비하여 더 작습니다. 이번 조정이 대형주에 더 많은 하락폭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배당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SCHD ETF의 경우에는 조정폭이 S&P 500 이나 Nasdaq 100 지수에 비하여 훨씬 더 작습니다. 연 수익률이 -0.11% 입니다. 조정이라 말할 수 없는 그냥 횡보 장 입니다. 게다가 분기마다 배당을 지급해 주는 SCHD ETF는 그야말로 요즘과 같은 주식 시장 분위기에서는 효자종목(?) 이라 해도 될 것입니다.
 

 
만약에 개별 종목에 투자하지 않고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 라면, 또한 S&P 500, Nasdaq 100 뿐만 아니라, SCHD ETF를 적절한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의 경우에는 최근 주식시장을 변동성이 큰 조정장 이라고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나의 투자 성향은?

 
만약 조정 국면이 지나 주가가 상승하는 분위기가 연출이 된다면, 하락 폭이 크게 나타났던 대형 기술주의 상승폭이 지수 연동 ETF에 비하여 더 크게 상승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가 어느 정도의 변동성을 견딜 수 있는 (?) 투자자 인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 조정국면을 거치면서 개별 투자자의 경우 이 정도의 변동폭을 견디기 어렵다면, 주식 시장을 완전히 떠나는 것이 아니라, 지수 ETF 투자를 적극 고려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워렌버핏의 조언처럼,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주식은 좋은 가격에 매수해야함을 꼭 기억해 두어야 겠습니다. 변동성 보다는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라면 배당주로 구성되어 있는 SCHD ETF를 투자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